묵상나눔

제목묵상세미나 2강 말씀묵상 방법론2022-05-06 13:35
작성자
첨부파일묵상세미나 2강 노트필기.pdf (57.6KB)

2022 고난주간 묵상세미나 예수와 마주하다

 

2강 말씀묵상 방법론

 

-나에게 큐티는 이다.

그 이유는?

 

-성경묵상이란 무엇인가?

1)개념의 차이

(1)명상과 묵상 : 명상은 비우는 것이고 묵상은 채우는 것이다. 말씀으로 채우는 것이 묵상이다.

 

(2)성경공부와 묵상 :

성경공부는 말씀을 해석하는 것이고, 묵상은 해석을 넘어 적용하는 것이다.

해석이 본문과의 거리를 좁히는 것이라면, 적용은 하나님과의 거리를 좁히는 것이다.

 

(3)관상과 묵상 :

관상은 마음을 비우고 하나님의 임재 앞에서 침묵하는 것이다. 모세가 시내산에서 기도하며 그의 얼굴이 밝게 빛난 것처럼 관상은 하나님의 임재앞에 서는 것이다. 그러나 모세는 시내산에 머물지 않고 산에서 내려와 일상의 삶을 살았고, 광야를 걸었다. 마찬가지로 묵상은 일상의 삶에서 말씀을 실천하는 것이다. 이것이 곧 경건이다.

 

2)언어적 정의

(1)하가: 작은 소리로 읊조리다(시편1:2/여호수아1:8)

(2)시아흐: 깊이 생각하다, 마음으로 숙고하다(시편119:148)

 

묵상을 하기는 하는데, 많은 그리스도인이 힘이 들게 한다. 그 이유는 묵상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는 마치 수영의 영법을 모르고 수영을 하는 것과 같다. 수영을 배우는 단계가 있다. 호흡(음파)을 배우고 발차기를 연습하고, 그 다음에 영법을 배운다. 묵상에도 방법이 있고 단계가 있다.

 

예수 믿고, 거듭났다고 해서 바로 바르게 사는 것이 아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바로 걷지 않는 것처럼. 묵상에서 적용을 구체적으로 강조하는데, 적용은 단계가 있다. 때로는 깨닫는 것도 적용이고, 먹먹한 것도 적용이다. 구체적으로 행동에 옮겨야만 적용이 아니다. 적용에 매이면, 종교적인 적용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예배를 더 열심히 드려야겠다.’ ‘기도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 이런 적용은 돌고 도는 적용이다.

 


 

 

-큐티코칭

1)큐티코칭 #1 시간과 장소를 정하라

(1)시간과 공간의 성소를 마련하라!

새벽 아직도 밝기 전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서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1:35)

 

시간과 장소를 주님께 드리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주일을 지키고 십일조를 드리는 것도 마찬가지다. 내 시간과 물질의 일부를 드림으로 나의 모든 것이 주의 것임을 고백하는 것이다. 십일조를 드리는 것은 나의 모든 것이 주님의 것이라는 믿음의 고백이고, 주일을 지키는 것도 나머지 다른 날도 주의 날이 된다.

그래서 일생을 드리는 것은 나의 일상을 드리는 것이다.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시간을 묵상으로 주님께 내려놓아야 한다. 신앙생활은 내려놓음과 우선순위의 문제이다. 시간과 공간을 정하고 날마다 묵상으로 깨어있는 것은 내가 말씀으로 깨어지는 시간이다.

 

(2)예배의 본질과 형태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는 하나님께서 나에게 말씀하시고, 나는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는 것이다. 하나님과 나 사이에 말씀과 기도로 관계가 맺어지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묵상은 말씀을 읽고 기도하는 것으로, 묵상이 곧 예배라고 할 수 있다.

 

성경의 최초 예배는 아담이 하나님과 동산을 거니는 것이었다. 예배는 관계이다. 그렇다면 제사는 무엇인가? 제사는 예배가 깨어졌기 때문에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형식이 필요했다.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고, 감사를 드리는 것이 제사이다.

우리의 예배는 제사인가? 관계인가?

 

예배에는 공동체예배(주일예배), 개인의 예배(묵상), 삶의 예배가 있다.

로마서 12장은 우리에게 예배의 모습을 전하고 있다

1-2절 영적예배의 정의

3-13

신앙공동체에서 구현해야 할

영적 예배의 모습

14-21

세상에서 구현해야 할

영적 예배의 모습

 

2)큐티코칭#2 여러번 읽어라!

(1) 큐티의 전 과정 중 가장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소홀히 여김

(2) 성경은 읽고 싶을 때 읽는 것이 아니라 읽고 싶어질 때까지 읽는 것입니다

(3) 서삼독 : 텍스트를 읽고, 저자를 읽고, 나를 읽기(자신을 읽는다) > 사색은 없고 검색만 하는 시대

(4) 위로 읽기(기도), 아래로 읽기(관찰과 해석), 앞뒤로 읽기(전체적인 문맥속에서 읽기), 지금 서 있는 곳에서 읽기(상황, 적용)

 

말씀을 전체적인 문맥에서 읽는 것이 중요하다. 한 절만 읽으면 본문이 전하는 메시지를 오해할 때가 있다.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목숨과 바꾸겠느냐”(16:26) - 이 구절만 읽으면 적용이 그래서 건강관리 잘하자!”가 되지만 문맥을 읽으면 내 목숨을 드리면, 묵숨을 얻는다!” 가 된다.

 

3)큐티코칭 #3 순서를 읽혀라!

준비하기

큐티를 할 시간을 정하라!

큐티를 할 장소를 정하라!

기도하기

큐티책을 펴자마자 읽지 말고 먼저 기도하라! (성령의 조명)

성경읽기

천천히 소리내어 읽어라!

중요한 부분에 줄을 긋고 표시하며 읽어라!

앞뒤 문맥을 살피며 기록하며 읽어라!

묵상하기

기본적은 내용은 파악 : 내용을 요약하라!

핵심 메시지를 파악 : 중심문장을 만들라!

적용하기

하나님은 어떤분이신지를 찾고 적용하라!

나에게 주시는 교훈을 찾고 적용하라!

기도하기

읽고 묵상한 말씀을 따라 순종할 수 있도록 적용하라!

 

4)큐티코칭 #4 하나님 중심 묵상

(1) 하나님(예수님)은 어떤 분인가?

하나님(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찾는 방법

본문에서 하나님(예수님, 성령님)’에 관한 언급이 나오면 더 오래도록 머물러 깊이 생각한다

 

A.하나님(예수님, 성령님)께서 하신 일과 사역

B.하나님의 자기 표현과 성품

C.하나님의 약속과 명령

D.본문의 저자나 등장인물들의 고백

 

(2)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인가?

내게 주시는 교훈 찾는 방법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보세요

등장인물이 없는 경우는 명시된 구체적인 교훈이나 약속, 명령을 찾아보세요

적용해야할 자신과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살펴보세요

 

 

S sins to confess 내가 고백해야 할 죄, 버려야할 죄가 있는가?

P promises to claim 내가 붙잡아야 할 구체적인 약속은 무엇인가?

A actions to avoid 고쳐야 할 생각이나 피해야 할 행동은 무엇인가?

C commands to obey 순종해야 할 명령은 무엇인가?

E examples to follow 본받아야 할 점 또는 본받지 말아야 할 점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이런 분이시기에 내가 그분의 계획과 뜻에 따라 이렇게 살아가는 것이 묵상이다. 하나님이 누구신지가 해석될 때 내가 누구인지를 알게 된다. 하나님에 의해 내가 읽히는 과정이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